옵티머스 엘티이의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사용 중이다. 4월에 배포될 예정이다.

대부분의 현재 통용되는 어플리케이션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내가 쓰는 어플 중에서는 KBS의 K와 한겨레 신문사 어플만 아이스크림이 뭐냐고 버텼다.


내가 가장 신경 쓰는 미디어플레이어의 인터 페이스다. 하단의 기본 메뉴 아이콘은 한 개에서 다섯 개까지 배치할 수 있다. 그런데 실제로는 제한 없게 할 수도 있다.


이렇게 폴더까지 끌어 놓을 수 있기 때문에 기본 아이콘의 숫자는 확대될 수 있는 거다.

 

엘지의 소셜 플러스 어플도 모습을 조금 바꿨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톡 건드리면 트위터와 페이스북 간을 전환한다.


어플리케이션 관리 메뉴다. 상단 툴바의 퍼센트 표시는 옵션에서 없앨 수도 켤 수도 있다. 배터리 용량 표시다. 그리고 씨피유 사용 표시도 할 수 있다.


 

유트브 동영상을 전체 화면에서 캡쳐 한다. 예전에는 유투브 동영상은 기본 어플리케이션에서는 까만 색만 나왔고 웹브라우저 상에서는 잡히긴 했다.


이메일 테스트에 케이가 고생했다. 케이에게 보낸 46메가 짜리 메일은 케이의 사과 서버가 감당할 수 없다고 돌려줬다. 용량 초과라는 데, 예전에는 7메가 제한이던 이메일 크기가 50메가도 견딘다. 물론 이걸 받을 수 있는 스마트폰은 몇 없을 것 같다.


일곱 개의 기본 바탕화면 중 내가 메인에 맞춰 놓고 사용하는 화면이다. 홈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화면. 화면 메뉴는 네 개의 테마에 따라 아이콘이 다 다르다. 즉 비디오 플레이어 아이콘만 네 개다. 그리고 아이콘의 모양은 마음대로 바꿀 수 있다.


메인 우측에 화면은 늘 그렇듯 전자메일과 유투브다. 유투브는 앞에 장면을 끌어 내리면 뒤에서 새로 화면이 생겨서 네 개의 화면을 늘 보여주게 된다. 보고 싶은 영상을 톡 건드리면 그 영상이 유투브 기본 플레이어 메뉴로 재생된다.


제일 우측에 놓고 쓰는 소셜 플러스 화면이다.


메인 화면 왼쪽에 위치하는 화면. 폴더는 이름만 바꿀 수 있는 게 아니라 이제 색깔을 넣을 수도 있다. 난 어플리케이션이라는 폴더엔 자잘한 것 다 집어 넣었다.


기본 화면 중 제일 첫 화면. 날씨 위젯은 저렇고, 예전에 K가 있던 자리는 K가 아이스크림을 몰라서 티비 스캐너 어플 새로 찾아 넣었다.


대부분의 아이콘은 크기 조정도 할 수 있고, 어떤 그림이던 아이콘으로 활용할 수 있다. 아이콘을 길게 누르면 붓 표시가 아이콘 위에 생기고, 그 상태에서 한 번 더 누르면 아이콘 편집 메뉴가 나타난다. 이제 이 폴더의 이름은 재생목록이 된다.


하단에 세 개의 엘이디 버튼에서 제일 왼쪽인 메뉴 버튼을 짧게 누르면 이 메뉴가 나타난다. 길게 누르면 구글 검색이 되는 거고...... 엘이디 버튼의 시간도 조절할 수 있다. 늘 켜 놓기도 가능하고, 늘 꺼 놓기도 가능해진다. 물론 메인 화면이 켜졌을 때 늘 켜 놓기고, 메인 화면이 켜지던 말던 늘 꺼놓기인 거다. 켜져있는 시간도 조절 가능하다.
 

화면 잠금을 엘지형으로 설정하면 설정된 기본 화면이 보이고 그 화면에 아무 곳이나 누르면서 끌면 자물쇠 점이 동심원이 되면서 화면을 열게 된다. 이전에 패턴과 숫자락도 기본으로 있고, 그리고 얼굴 인식으로 잠금 해제를 할 수도 있다. 처음 설정만 좀 오래 걸리지만, 인식은 바로 된다. 화장에는 영향 없다. 하지만 안경과 마스크와 어두운 조명은 방해 요소가 된다.


미디어 플레이어의 고급 설정을 하게 되면 다음 스마트폰의 화두가 뭐가 될 지 알 수 있다. 처음에는 디자인, 두 번째는 화질, 세 번째는 음향인 거다. 앞서 두 번에 화두에서 그랬듯이 애플이 조용히 또 따라 할 거고, 애플을 삼성이 대 놓고 베낄 거다. 지금 이 메뉴를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은 엘지 제품 몇 종류 뿐이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화면.


바탕 화면 전환 효과는 산들바람, 회전목마 등 여러 가지다. 책장을 넘기는 기분이 될 수도 있고, 줄줄이 사탕을 옮기는 기분이 될 수도 있다. 마음에 드는 걸로 설정하면 된다.


화면 효과 중에 가장 시각적으로 두드러지는 회전 목마다. 이건 책장 넘기기라는 이름이 더 맞을 거 같은 데?


웹브라우저를 실행한 모습이다.


주목할 건 음성 다이얼이다. 정식 버전에서는 한글 명령을 지원 할 거다.


영어만 우선 인식 한다. 음성으로 Open Gmail이라고 말하면 지메일을 연다. 오픈 휴대폰이라고 말 하면 못 알아듣는다.


음성 다이얼의 예다. 처음엔 음성으로 전화 거는 건 줄 알고 버드 늑대라고 했더니 발음 비슷한 영어 띄우면서 전화를 걸어버려서...... 그런데 다이얼이 아니라 프로그램들을 여는 거다. 전화를 걸 수도, 전자 메일을 보낼 수도 있긴 하다.


데이터 설정을 제한 시켜 놓으면 노란 선까지 사용하면 사용할 때마다 경고를 해주고 빨간 선이 되면 잠근다. 아래에는 최근 셋지나 넷지 데이터를 사용한 프로그램을 보여준다. 그런데 난 한 달에 3기가도 안 써지던데?


와이파이 사용량도 확인할 수 있다.


유트브 동영상을 가로보기 상태에서 캡쳐한 거다.


갤러리 메뉴에서 그림들을 넘기다 보면 아래에 투명 화면이 생긴다. 갤러리에 다른 그림들을 보여주는 거다. 눌러서 바로 갈 수도 있고 그 작은 그림들을 넘겨서 빠르게 찾기를 할 수도 있다.


모든 사진은 보정이 가능하다. 특수효과를 줄 수도 있고, 색상을 변화 시킬 수도 있다.


뽀샵이 뭐지? 왜 그런 걸 해야 하지? 아무튼 화가 그림판 투명 아이콘을 누르면 저런 것들이 뜬다.


이전 과는 달리 비디오 플레이어가 새로 모드로도 재생 된다. 은근히 이 기능을 바랐는데.


비디오 플레이어 전체 화면 중에 스크린 샷. 이전 과는 달리 비디어 플레이어도 이제 캡쳐를 해 버린다. 예전에는 기본 비디어 플레이어 캡쳐는 테두리만 찍혀 나왔다.


앨범 메뉴에서 시간 순서로 사진을 정렬한 거다. 예전 기록들 다 표시된다. 장소로 정렬할 수도 있다. 사진 찍었던 전국이 표시되더라는......


그리고 가장 끌리는 건 재시작 모드가 생긴 거. 카메라 반응 속도가 반으로 줄었다. 동영상 촬영이나 사진 촬영 중에도 캡쳐 버튼을 이용해서 사진을 잡을 수 있다. 카메라가 표시한 화질이며 배터리 표시가 들어간 사진도 나름 매력. 그리고 음성 녹음에 잡음이 줄었다. 또 동영상 촬영 모드에서 플래쉬 켜기를 누르면 플래쉬가 동영상 촬영 버튼 안 눌러도 계속 켜지게 된다. 배터리 소모 시키고 싶으면 그냥 켜 놓기만 하면 된다. 승냥이가 야간 산행에 플래쉬로 쓴다 그래도 말릴 생각 없다.


동영상 촬영 중인 화면을 캡쳐 버튼으로 잡을 수 있다.


엘지형 잠김 화면. 아래에 버튼들은 그냥 그림인 거다. 화면 아무 곳이나 클릭해서 동그라미를 확장 시키면 화면이 해제 된다. 그 외에 시각 장애인을 위한 기능이 있다.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도 음성을 인식해서 화면이 켜지고 진동과 음성 낭독으로 메뉴를 읽어준다. 물론 음성 명령도 인식한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는 전체적으로 깔끔하고 빨라진 인터페이스다. 엘지가 자체 인터페이스와 시스템 안정화 작업에 엄청 공을 들이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었다.

덧글 - 2012년 3월 23일 현재 내가 진저브레드에서 쓰던 어플들은 모두 아이스크림 샌드위치가 지원 된다.
덧글 - 2012년 5월 30일에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4.04 버전과 옵티머스 유저 인터페이스 3.0으로 엘지 유플러스부터 업그레이드가 시작되었다. 웹사이트에 올린 공지보다 한 달이 늦은 업그레이드지만 워낙 강력한 업그레이드였고 최적화도 모든 스마트폰 인터페이스 중에 최고다. 장점은 사람들이 이야기할 거고, 단점은 음성 명령어 기능을 추가하지 않은 상태라는 것과 외장 메모리에 데이터들을 다시 정리해야 제대로 미디어 탐색이 된다는 것과 퓨어 바이패스 재생을 우선 첨가하지 않은 것 정도다. 음성 명령어 기능은 어차피 안드로이드에서 아직 제대로 검증이 안 된 상태라 어쩔 수 없는 부분이고, 퓨어 바이패스는 패치를 통해 다시 지원할 것 같다. 미디어 재생기에서 파일 태그가 제대로 안 보이거나 검색을 통해 음악 파일을 찾지 못할 경우 외장 메모리를 삭제하고 다시 옮기면 된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단상 > 끼적끼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윈도 8  (2) 2012/09/30
이소  (0) 2012/07/30
장난감 스마트폰  (0) 2012/03/19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4) 2012/03/14
오빠  (0) 2012/02/03
옵티머스 LTE  (5) 2012/01/11
2012 탁상달력  (0) 2011/12/29
Posted by 시간을 사냥 중인 푸른 수리

트랙백 보낼 주소 : http://eagleblue.tistory.com/trackback/1762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주세요

  1. 옵엘티사용저
    2012/03/14 23:2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핸폰 상단바도 아이스크림신위치
    로대면 상단바 바뀌나요?
  2. 2012/03/15 00:5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상단 상주 바에 와이파이, 블루투스 표시 등의 순서가 상단 툴팁바에 위치 정해 놓은 순서로 바뀌는 거냐고 물으신 거면 답은 안 바뀐다는 겁니다. 상주바에 순서는 오른쪽 부터 시간, 알람, 배터리, 배터리 수치, 수신 강도, 와이파이, 불루투스, 4G/3G, 영상 통화 가능, 비행기 모드 표시 등입니다. 이 중에 하나라도 빠지면 오른쪽으로 하나씩 밀려 붙을 뿐입니다. 상단 툴팁바에 순서를 바꿀 수 있냐고 물으신거면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그리고 툴팁을 끌어내렸을 때면 바뀐 순서대로 위치되어 있습니다. 만약 바탕 화면 상단에 상주하는 구글 바를 없앨 수 있는 거냐고 물으신 거면 테마를 변경해서 없앨 수도 있습니다.
  3. 엘지옵티머스
    2012/05/13 08:0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엡지옵티머스엘티이 도 아스크림샌드위치가 됩니까?
  4. 2012/05/16 00:0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2011년 이후 출시된 모든 엘지 스마트폰은 아이스크림 업그레이드 지원을 받습니다.

               

                      

<< PREV : [1] :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 [1643] : NEXT >>